목업제작 과정, 가장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

남시우
남시우

  목업이란 실제 제품을 만들어 보기 전 실물과 비슷하게 시제품을 제작하는 작업의 과정이나 결과물을 통칭하는 말인 영어 단어 'Mock-up'의 발음을 그대로 가져와 사용하고 있는 외래어입니다. 목재를 이용하여 모형을 만든 것에서 비롯되어 한자어라고 오해하고 계시는 분들도 종종 있습니다.

  목업 제작 과정은 제품의 양산(대량 생산) 전에 성능 검증, 디자인 검토, 문제점 보완 등을 위해 테스트 목적으로 샘플을 생산해보는 필수 과정입니다. 만약 목업 제작 과정을 건너뛰고 금형을 제작하게 된다면 제품에 수정 사항이나 문제점이 발생했을 때, 막대한 비용과 시간을 버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목업제작을 가장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210904-sla-white-chrome.jpg
목업제작 과정을 통해 생산된 실제 시제품 사례

  목업 제작 과정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3D 설계 모델이 필요합니다. 3D 설계는 모델링 또는 기구설계라고도 불립니다. 3D 설계 시 생산 기술이나 소재를 고려하지 않고 설계를 할 경우 실제 생산에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하곤 합니다. 따라서 생산 기술과 소재를 고려한 부품 설계가 필요합니다. 이를 Design for Manufacturing, DFM이라고 합니다. 생산 기술을 보유한 생산자는 설계자가 놓칠 수 있는 부분을 정밀하게 검토하는 DFM 검토 단계를 거칩니다. 하지만 DFM 검토 단계는 생산자에게도 꽤 번거로운 과정이며 제조를 의뢰한 설계자도 긴 시간을 낭비하게 됩니다. 

  크렐로에서는 제조 속도 혁신을 위해 자동DFM분석시스템을 제공하여 피드백을 즉시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견적 페이지에 3D 설계 모델을 업로드하면 AI 서버가 자동 분석하여 실시간으로 모델별 검토 결과를 제공합니다. 해당 피드백의 결과를 활용한 설계 수정 작업을 통해 문제점을 개선하여 빠른 목업 제작 과정과 제품 개발 주기를 획기적으로 단축하실 수 있습니다. 
> 자동DFM분석 항목 자세히 살펴보기

210828 (2).jpg
인서트너트 삽입, 크롬도금, 복잡한 결합구조까지 완벽한 목업제작 실제 사례

  이어서 목업 제작 과정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목업의 품질에도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업체별로 목업 품질의 차이가 심하고, 목업 제작이 가능한 생산 기술과 소재도 다양하기 때문에 제품에 특성과 용도, 목적, 비용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업 제작 업체가 양산 수준의 품질을 제공할 수 있는지 일일이 비교하고 선정하는데 기회비용이 너무 많이 들고, 어렵게 찾았다 하더라도 생산 방법이나 소재에 따라 품질의 차이가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여러 업체를 부품별 또는 생산 기술별로 따로 관리하는 것은 비효율적이고 힘든 과정입니다.

  크렐로는 AI를 활용한 분석 기술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조 경험을 보유한 베테랑 엔지니어들이 최적의 제조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조를 의뢰하시는 분들의 이야기를 언제나 내 일처럼 듣고 있으며, 다양한 제조 기법과 재료 특성 및 가공법을 소개하고, 설계 가이드를 친절하게 해드리고 있습니다. 크렐로를 통해 만족스러운 제조 경험을 하실 수 있도록 언제나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크렐로는 소량 목업 제작부터 양산까지 신뢰할 수 있는 생산 파트너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술력과 장비 현황, 후가공 서비스 등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마쳐야만 크렐로 생산 네트워크에 등록이 됩니다. 납기일과 비용, 고객의 피드백 등을 바탕으로 지속해서 머신러닝 되어 주문하시는 고객님들의 만족도를 최대화 할 수 있도록 생산 주문을 분배합니다. 덕분에 80% 수준의 재주문율과 5.0점 만점에 평균 4.9점을 자랑하는 1,000건 정도의 실제 이용 후기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기업들과 대기업, 주요 연구소로부터 품질을 인정받아 연간 1,500여 개의 기업들과 협업하고 있으며, 가격과 속도마저 혁신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3D프린터 출력 대행 후기, 빠르고 품질 좋은 시제품 출력 사례 더보기

목업 제작을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jpg
양산 수준의 품질을 자랑하는 크렐로 목업제작 포트폴리오

  가장 효율적으로 목업제작이 가능한 크렐로 서비스를 통해 아이디어를 실현해보시길 바랍니다. 제조가 빠르고 쉬워집니다. 감사합니다.


효율적인 목업제작 과정 크렐로.jpg
지금 바로 제조 시작 ! 크렐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