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캡 제작 3D출력으로 나만의 기계식키보드와 노트북 완성

정훈모
정훈모

  이번에 소개해 드릴 제품은 3D출력 한 커스텀 키캡 제작 사례입니다. SLA(Stereo Lithography Apparatus, 광경화성 수지 조형 방식) 방식으로 출력하였습니다. SLA 방식은 레진(Resin)이라고 부르는 액상의 광경화성 수지를 사용합니다. 이번 키캡 제작은 흰색 레진과 투명 레진으로 출력되었습니다. SLA 방식은 정밀도가 높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데, 레이저를 이용해 액상의 소재를 가공하기 때문에 보다 정밀한 가공이 가능한 것입니다. 출력 표면의 상태도 매우 우수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모형, 목업 등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기계식 키보드 Keycap 출력 SLA 출력물 투명 고양이
투명 레진 3D출력하여 키캡 제작 사례, 크렐로 

  투명 레진으로 제작된 키캡입니다. 아크릴과 유사한 투명도를 지니며 ABS와 유사한 기계적 성질을 가집니다. . 후가공 과정에 따라 반투명, 투명이 결정됩니다. 크렐로 투명 레진 3D 출력물은 품질이 매우 우수해서 고객님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소재이기도 합니다. 투명한 키캡이 화려한 조명의 기계식 키보드와 매우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 고품질의 투명레진 제작 사례가 더 궁금하시다면 이곳을 클릭 !

기계식 키보드 Keycap 출력 SLA 출력물 투명 이브이
투명레진 키캡 제작으로 개성 있는 나만의 기계식 키보드 완성 !

   이번 키캡 제작은 역설계로 진행했습니다. 역설계는 3D모델이나 설계 데이터가 없을 때, 제품을 스캔한 다음 정확한 데이터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기존의 키캡을 내부 구조까지 정밀하게 3D 모델링하여, 제작 된 키캡을 키보드에 결합하여도 아무 문제 없이 잘 작동할 수 있었습니다.

흰색 레진으로 출력 된 노트북 키캡 제작 역설계, 크렐로

  함께 소개해드릴 내용은 노트북의 키캡 제작 역설계 케이스였습니다. 키캡 제작 의뢰를 해주신 고객님이 씽크패드를 사용 중이셨는데, 씽크패드 특유의 가운데 빨콩이라고 불리는 마우스 포인터 컨트롤 부분과 맞닿는 부분 중 'H, ㅗ' 키캡을 뽑으셨다가 완전 파손이 되는 바람에 A/S 문의를 해보셨다고 합니다. 하지만 예상보다 비싼 A/S 가격에 직접 키캡을 제작하면 어떨지 고민하시다가 크렐로에 문의를 하셨습니다. 

개성 있는 나만의 노트북, 키캡 제작 3D출력 가능 - 크렐로
키캡 내부의 작은 결합 구조도 변형 없이 정밀하게 출력 되어 노트북과 호환에 문제 없었습니다.

  이번 노트북 키캡 제작은 흰색 레진으로 출력하였습니다. 키캡 자체가 매우 얇았는데도 불구하고 내부의 작은 결합 구조까지 변형 없이 정밀하게 출력되어 기존의 키캡처럼 호환에 문제없었습니다. 고객님께서 매우 만족하시면서 전 세계에 하나뿐인 씽크패드라며 멋진 사진을 보내주셨습니다. 이번 출력물 외에도 많은 고객님들이 크렐로에 커스텀 키캡 제작을 의뢰해주십니다. 다음에는 도색 작업까지 진행되어 제품으로 판매 중인 키캡 제작 사례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크렐로 포트폴리오 더 살펴보기


 

Creallo13.jpg
AI가 해결하는 온라인 부품 제조, 크렐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