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C가공의 대표적인 두가지 종류, 밀링 vs 선반

남시우
남시우

CNC?

  CNC는 프로그램 수치 제어 시스템을 갖춘 자동화 공작 기계를 의미합니다. Computerized Numerical Control의 약자입니다. CNC가공이란 CNC공작기계를 이용하여 금속, 플라스틱 등의 재료를 다양한 공구로 깎아 가공하는 기술입니다. CNC가공은 설계 도면을 토대로 원하는 형상을 정밀하게 제작할 수 있고, 반복 정확도가 높아 품질이 균일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도 CNC가공을 통해 제작된 제품은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CNC가공은 제조 산업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제조 산업의 기반이라고도 불리는 CNC가공 방식의 대표적인 가공 방식 2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CNC가공 방식을 이해하고 제조 서비스를 이용하신다면 더 효율적으로 제조 경험을 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CNC 종류 선반 밀링.webp

 

밀링

  밀링은 CNC가공의 가장 대표적인 방식입니다. 자동차의 부품 가공부터 전자부품, 금형부품 등 대부분의 부품을 CNC 밀링 방식으로 생산 가능합니다. 밀링 머신은 회전축에 설치한 절삭 공구를 이용해 가공물을 깎아내는 방식입니다. 밀링 머신에는 공구를 장착하는 주축의 방향과 다양한 모양을 가진 절삭 공구를 이용하여 가공물의 표면을 평면이나 곡면으로 가공할 수도 있고, 구멍을 뚫거나, 단차 생성과 같은 가공이 가능합니다. 또 3축가공, 4축가공, 5축가공 등 회전축이 늘어남에 따라 가공할 수 있는 형상도 늘어나는데 보통 3축가공 밀링 머신을 이용합니다. 밀링 방식은 정밀한 공차를 보장하며 간단한 형상의 부품을 빠르게 생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구가 접근하는 데 한계가 있어 제작하는 형상이 제한적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CNC가공 종류 밀링.jpg
milling-1151358.jpg

 

선반

  선반 가공은 가공물을 회전시키면서 주축에 고정한 바이트라는 칼날 형상의 절삭 공구에 맞추어 가공하는 방식입니다. 가공물을 회전시키기 때문에 원통 형상을 제작하는 데 특화되어있으며, 가공물의 내외경 가공을 비롯해 테이퍼, 단면, 홈, 나사 등의 가공을 할 수 있습니다. 선반 방식의 회전하는 가공물은 밀링 머신의 절삭 공구보다 훨씬 빠르게 회전하기 때문에 작업 효율성이 더 높습니다. 그래서 CNC기술 중 가장 빠르고, 생산 단가도 가장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원통 형상만 제작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고, 정교한 형상을 위하여 추가적인 가공이 요구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CNC가공 선반.jpg

cnc 가공.jpg

 

  온라인 제조 서비스 플랫폼 크렐로에서는 일일이 CNC가공 업체를 찾느라 시간을 낭비하고, 잘못된 업체 선정으로 시간과 비용을 크게 낭비하지 않도록 AI기술을 통해 빠르고 쉬운 CNC가공 제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검증된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를 통해 최적의 인프라에서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링크 이미지 (19).jpg

 


 

CNC가공 아노다이징 알루미늄케이스 제작.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