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3D프린팅 기술이 세계 최고로 성장할 수 있는 이유

남시우
남시우
중국 3D프린팅 성장 크렐로.jpg

  몇 년 전만해도 제조업에서 중국은 '싸고 나쁘다'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대중들에게도 '메이드 인 차이나'라면 일단 품질부터 걱정을 하는 이들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중국은 '세계의 공장'으로서의 지위를 확고히 해오며 중국산 제품도 한국과 일본 등에 필적하는 제품력을 갖추고 있다고 평가 받고 있습니다. 오히려 중국 업체들에게 위협 받고 있는 상황도 발생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중국 3D프린팅 기술 성장 크렐로.jpg

   더욱이 앞으로 제조업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칠 3D프린팅 기술에 대해서도 중국의 영향력은 예외가 아닙니다. 중국은 3D프린팅 기술 분야에서 최정상의 자리를 차지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중국 3D프린터 시장은 2012년 1억 6100만달러에서 2019년 31억 8,000만 달러로 연평균 53.1%의 성장률을 보이며 급성장했으며 2022년에는 80억 달러를 초과할 것을 예상한다고 합니다. 중국의 3D프린팅 시장이 이토록 빠른 성장을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산업용 3D프린터에 집중

  3D프린터는 주로 산업용과 일반소비자용으로 구분되는데 중국 내 산업용 3D프린터는 주로 공업기계, 자동차, 항공산업, 의료 등 전문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산업용 3D프린터의 시장 점유율도 일반소비자용에 비해 7대3의 비율로 훨씬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미국의 한 리서치 회사의 2018년 자료에 따르면 중국은 하이엔드 3D프린터 도입을 급속히 확대하고 있으며 그 규모가 약 37,800대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우주 공간 3D프린팅 실험.jpg
중국이 우주 공간에서 진행하고 있는 3D프린팅 실험의 장면

교육기관 도입 확대

  선진국들은 다가오는 미래에 자국 제조업의 회귀와 한층 더 성장하기 위한 발전의 툴로 3D프린팅 기술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중국도 마찬가지입니다. 중국은 교육기관에 3D프린팅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국가 전체의 경쟁력을 높이면서 미래의 제조업을 담당하는 인재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중국 명문 대학인 칭화대와 시안교통대에는 1990년대 초부터 3D프린팅 산업 기술 분야의 연구를 시작하여 업계 전문가를 꾸준히 배출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많은 대학 연구 개발팀들은 대형 기업과 협력하거나 정부의 지원을 받아 다른 국가와는 차별화된 3D프린팅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3D프린팅 보행교.jpg
중국 최초 3D프린팅으로 제작된 보행교

독자적 기술 개발

  2019년 기준 중국의 3D프린터 수출 규모는 1억 5898만 달러나 기록했으며 주요 수출국으로는 미국, 이탈리아, 일본, 독일, 한국, 싱가포르, 네덜란드 등이라고 합니다. 주요 선진국들이 중국의 3D프린터를 도입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중국이 단순히 3D프린팅 기술의 도입에만 주력하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독자적인 3D프린팅 기술 개발도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의 주도로 기업과 연구기관을 연계시켜 3D프린팅 기술을 혁신하고 제품화하는데 눈부신 활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연구 개발한 독자적 기술을 각 산업에 빠르게 배치시키며 중국의 3D프린팅 산업 규모는 세계 시장보다 더 빠른 추세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미 도입기를 넘어 발전기로 접어든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온라인 제조 서비스 플랫폼 크렐로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를 통해 실패 없는 제조를 보장해 드립니다. 다양한 생산 공정과 재료를 크렐로 한 곳에서 모두 관리하며 중국과 한국의 제조 견적을 실시간으로 비교하실 수 있습니다. 3D프린팅을 이용하실 예정이라면 크렐로를 통해 최대 90% 저렴한 가격으로 업계 최고의 실력과 규모를 자랑하는 중국 3D프린팅 기술을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크렐로배너.jpg
온라인 제조 서비스 플랫폼, 크렐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