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에서는 Rhino를 이용하여, 면/서피스(surface)로만 구성된 비다양체(Non-manifold)를 출력 가능한 다양체(Manifold)로 수정하는 방법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제점
모델링 과정에서 실수로 면을 삭제했거나, 저장 단계에서 모든 면을 선택하지 않고 Export를 진행하는 경우 저장된 모델은 ‘닫힌 구조’가 아닌 ‘열린 구조’ 즉, ‘서피스(Surface)’로 만 존재하는 상태로 저장됩니다.
(Rhino를 이용하여 생성한 면이 없는 ‘Model_1’, 라이노에서는 문제가 없는 것 처럼 확인됨)
문제 모델 확인
Rhino로 제작한 면이 없는 ‘Model_1’을 STL 확장자로 Export 하여, 확인 결과 해당 모델은 ‘두께’ 또는 ‘외벽’이 없는 3D프린팅이 불가능한 서피스(Surface)로 구성된 비다양체 모델입니다.
(서피스(Surface)로만 구성되어 있는 비다양체 모습)
해결방법
‘서피스(Surface)’로 만 구성된 모델에 두께를 적용하거나, 삭제된 부분을 서피스를 생성하여, 닫힌 구조로 수정 후 Export를 진행하여 3D모델이 다양체(Manifold)로 저장될 수 있도록 합니다. 다양체(Manifold)로 수정된 3D모델은 정상적으로 3D프린팅이 가능합니다.
(Export를 진행하기 전에는 반드시 Join 또는 Boolean Union을 이용하여 1개의 개체로 결합이 되어야 합니다.)
(삭제된 면을 복귀하여, 3D프린팅이 가능해진 다양체(Manifold) 모습)
Rhino 관련 링크
Rhino 3D프린팅 모델 준비하기: 면만 있는 경우
Rhino 3D프린팅 모델 준비하기: 면만 있는 경우(2)
Rhino 3D프린팅 모델 준비하기: 모서리로만 결합
Rhino 3D프린팅 모델 준비하기: 내부결합이 안된 모델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