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shmixer] 크기 / Size 조절

정훈모
정훈모

Meshmixer를 이용하여 3D모델의 크기(부피)를 변경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D프린터로 출력시 출력물의 크기를 조정하는 등 크기 조절이 필요한 부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에서 다운 받은 3D모델의 경우 mm, cm, inch 등 제작자가 원하는 단위로 작성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Meshmixer 의 크기 조절 기능을 활용하여, 우리가 원하는 단위로 쉽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3D프린팅은 3D모델의 부피에 따라 출력시간, 사용되는 재료량이 결정되기 때문에 모델의 크기(부피)를 수정하여 비용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학습내용

  • 3D 모델 크기/Size변경
  • 3D 모델 크기/Size변경 주의사항
  • 3D 모델 크기에 따른 출력 비용 비교

준비 할것

크기/Size 변경

  • 모델의 크기/Size는 Transform 설정에서 변경 가능하다.
  • Uniform Scaling 설정으로 X, Y, Z 각각의 방향 또는 비율 고정 상태로 크기/Size 변경이 가능하다.
  • 수치값 입력, Scale입력, 화살표를 이용하여 크기/Size변경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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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form 설정 준비 모습 / 모델 선택 후 ‘T Key’로도 가능
크기조절_설정창_2.png
Uniform Scaling 설정

1. 값을 입력하여 변경하기

Transform의 Size X, Y, Z 에 수치를 입력하여 모델의 크기/Size를 변경한다.
(Uniform Scaling 설정을 하면 비율을 고정하여 크기/Size를 변경할 수 있다.)

크기변경_수치 (1).gif
Size X,Y, Z를 변경하여 모델의 크기를 변경
크기변경_수치_비례.gif
Uniform Scaling 설정으로 비율을 고정하여 모델을 변경

2. Scale 변경하기

  • Scale X, Y, Z값을 기입하여 변경한다.
  • Scale의 1 = 100%, 0.5 = 50%로 모델의 원본의 크기에 비례한다.
크기변경_.gif
Scaled을 변경하여 모델의 크기를 변경

3. 화살표로 변경하기

  • 화살표 앞의 사격형을 이용하여 크기/Size를 변경한다.
  • 화살표 X, Y, Z 각각의 방향에 따라 크기/Size를변경한다.
  • 화살표 중심의 흰색의 사격형을 이용하여 전체 비율을 고정하여 크기/Size를 변경한다.
크기변경_마우스.gif
X.Y.Z 각각의 크기/Size변경
크기변경_마우스_비례.gif
‘중심 사각형’을 이용하여 비율을 고정하여 크기를 변경

크기/Size 변경 주의사항

  • 비율 고정 없이 모델 수정이 크게 변경될 시, 한 축 방향으로만 크기가 조절되어 모델의 외형이 크게 변경 될 수 있다.
  • 조립/결합 구조를 갖는 모델의 크기를 변경시, 결합되는 모델 Set가 함께 변경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결합되지 않는다. (비율고정을 하는 것이 좋음)
  • 복잡한 구조를 갖는 모델(피규어, 기어, 등)의 전체 크기가 크게 작아지면 3DP출력시 출력이 불가능 하거나, 파손될 수 있는 문제가 발생한다. (아래 그림 참고)
주의사항-예시.png
높이 120mm 기준 캐릭터 피규어 두께, 2.84mm
주의사항-예시_2.png
높이 30mm 기준 캐릭터 피규어 두께, 0.7mm

가격비교
 

가격비교-1024x530.png

크렐로의 실시간 견적 조회로 2개의 모델을 비교해봤습니다.
상단 : 50 x 27.19 x 33.92mm : 3,300원
하단 : 100 x 54.39 x 67.85mm : 24,640원
약 8배에 가까운 가격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Meshmixer 관련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