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참신한 도전 사례

남시우
남시우

 3D프린팅 기술은 플라스틱 재료를 이용해 단순히 시제품이나 모형 등을 제작하는 수준이라고 생각하고 계신 분들이 아직 많습니다. 4차산업혁명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3D프린팅 기술은 계속 발전을 거듭하며 재질 종류도 다양해지고 정밀도와 제작 속도도 눈에 띄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렴한 생산 비용과 빠른 납기, 자유로운 설계 제약 조건, 아이디어를 빠르게 조형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참신한 도전 사례들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팀을 향한 응원의 함성을 트로피로 

3d프린팅 기술 활용 장점.jpg

  축구는 경기도 경기지만 응원하는 서포터들의 열정적인 모습도 자주 화제가 되죠. 위 사진의 조형물은 한 축구팀을 향한 서포터들의 열정을 형상화한 트로피라고 합니다. 에콰도르의 수도인 키토의 연고 프로 축구팀 LDU키토의 선수들을 위해 제작된 위 트로피는 팀의 운영진과 스폰서 기업 그리고 서포터들이 함께 기획했다고 합니다. 국왕컵 결승 매치에 운집한 5만 명 규모의 서포터들의 응원 함성을 음성 데이터로 변환하고, 산출된 파형을 3D프린터로 전달하여 매치 중 실시간으로 제작했고, 매치 종료 후 즉시 선수들에게 전달 할 수 있었습니다. 자신들을 응원하는 서포터들의 열정을 손에 들고, 눈으로 볼 수 있었던 LDU키토의 선수들은 크게 감동하였을 것으로 짐작합니다. 참신한 아이디어와 데이터 관련 기술 그리고 3D프린팅 기술의 장점까지 완벽히 활용한 훌륭한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3D프린팅 기술로 만드는 집

3d프린팅 기술 활용 도전사례.jpg

  국내 건설사로는 처음으로 3D프린팅 시공사업부를 신설한 에이치앤아이엔씨, 최근 3D프린팅 기술을 이용해 실제 거주 공간을 구축했습니다. 가로 7.5, 세로 3.6 미터 규모의 원룸 형태였으며 12일 정도 걸렸다고 합니다. 3D프린팅으로 집을 짓는다면 튼튼하지 못할 것 같다는 선입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3D프린팅 기술로 건설된 벽체의 콘크리트 강도가 기존 건설 작업으로 제작된 콘크리트 강도보다 높아 2배 이상의 하중을 견딜 수 있어 안전성이 오히려 장점이라고 합니다. 재료 낭비 절감, 신속한 제작, 인건비 절감 등의 장점을 가진 3D프린팅의 잠재성 때문에 주요 선진국의 건설 업계는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주거 공간 구축 상용화를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3D프린팅 기술 건축업계.jpg

 

 

3D프린팅 활용하는 입체 POP

3D프린팅 입체 POP.jpg

  일본의 대형 입체 POP 제작 서비스 이벤트 버스터는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하여 최대 180cm의 대형 입체 POP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복잡한 형상도 쉽게 제작 가능하고, 기존 제작 방식보다 제작 기간이 크게 단축되기 때문에 해외의 이벤트 업계에서는 이벤트 버스터사의 서비스를 자주 활용한다고 합니다. 국내 옥외광고 업계에서도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하여 간판 제작, 조형물 제작 업체가 다수 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제조 단가가 저렴하고 제작 기간이 짧다는 3D프린팅 기술의 장점이 충분히 활용될 수 있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3d프린팅 기술 활용 사례 도전.jpg

 

 

시각장애인을 위한 손으로 만질 수 있는 예술 작품

3d프린팅 기술 활용 미술 회화.jpg

  핀란드의 디자이너 마크 딜런은 평생 예술 작품을 본 적이 없는 시각장애인들을 위해서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했습니다. '보이지 않는 예술 프로젝트'는 시각장애인들도 그들의 장애를 뛰어넘어 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세계적인 명화를 3D데이터화하여 3D프린터로 성형, 입체적으로 재탄생시키는 프로젝트입니다. 첫 작품으로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를 제작했으며, 지금은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대규모의 특별전을 기획 중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 프로젝트에 쓰인 3D모델은 오픈 소스로 누구나 다운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예술 작품, 특히 회화 같은 경우 시각장애인들이 접하기는 어렵다는 고정관념을 완전히 뒤집어버리는 멋진 프로젝트인 것 같습니다.

3D프린팅 기술 예술.jpg

 



  이 밖에도 푸드, 엔터테인먼트 분야 등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도전 사례가 많습니다. 크렐로는 누구나 빠르고 쉽게 3D프린팅을 이용하실 수 있는 온디맨드 제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AI 3D모델 분석을 통해 생산 가능성, 납기·소재·수량에 따른 견적을 실시간으로 보여주고 결제된 견적은 국내외 가장 적합한 공장에서 최고의 품질로 제작되어 빠르게 배송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존 제조 서비스 대비 생산 비용·시간을 50% 이상 절감하실 수 있으니 새로운 도전을 준비 중이시라면 꼭 이용해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Creallo.jpg
제조가 빠르고 쉬워집니다. 크렐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