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프린터 사용을 위해 3D모델을 준비하는 5가지 방법

남시우
남시우

  3D프린터는 알아도 3D모델에 대해서는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평상시 사용하는 종이 프린터도 텍스트나 그림, 사진과 같은 데이터가 없으면 종이에 인쇄를 할 수 없듯이 3D프린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조형하고 싶은 물건의 3D데이터, 즉 3D모델이 필요합니다.

 

3d모델 준비.jpg

 

 '3D프린터에서 쓰이는 3D모델의 파일 포맷 형식에 대해서'

 - 3D프린터가 지원할 수 있는 파일 포맷 형식은 기종에 따라 다양합니다. 많은 형식을 지원하는 기종도 있고 1개에서 2개 정도의 제한된 형식만 지원하는 3D프린터도 있습니다. 그중에 STL(.stl) 파일과STEP(.step) 파일이 주요 파일 포맷 형식으로 대부분의 3D프린터가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3D프린터를 사용하기 위한 3D모델을 준비하는 대표적인 방법 5가지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3D CAD 소프트웨어 사용

  3D CAD 소프트웨어는 점, 선, 면 또는 부피를 사용하여 3D 데이터를 생성하는 도구를 말합니다. 3D CAD 소프트웨어의 장점은 정확한 데이터를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형상이나 구조를 상세하게 설계할 수 있으며, 제작하는 물체의 강도와 질량 계산도 자동으로 해주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제품 개발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계, 부품 등과 같은 정확성이 요구되는 데이터 작성에 적합하며 추천드리고 싶은 대표 소프트웨어는 Autodesk 사의 Fusion360이 있습니다.

 

링크 이미지 (32).jpg

 

2. 3D 그래픽 소프트웨어 사용

  3D 그래픽 소프트웨어는 Computer Graphic을 작성하는 3D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3D 그래픽 소프트웨어는 폴리곤 베이스(다각형), 스플라인 베이스(곡면)의 2종류의 방법을 통해 3D 데이터를 조형합니다. 다각형의 도형과 곡면을 조합하여 복잡한 모양이나 곡선미를 표현할 수 있어 피규어 제작 등과 같은 3D모델링 작업에 적합합니다. 단, 정확한 치수를 표현하기 어려워 부품 설계나 제품 디자인 등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추천드리는 소프트웨어는 '블랜더 Blender'가 있습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간편하게 3D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실물을 3D스캔하는 방법

  3D스캔 기술을 이용하면 아주 간단하게 3D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3D 스캔은 이미 존재하는 물건의 3D모델을 얻을 때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설계 데이터가 없는 경우, 실물을 3D스캔하여 추출된 스캔 데이터를 활용하여 3D모델을 만드는 역설계에 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3d스캔 역설계.jpg

 

링크 이미지 (1).jpg

 

4. 3D모델 다운로드

  무료 또는 유료 3D모델을 공유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다만, 타인이 작성한 데이터를 저작권이나 상업 이용 여부 등 라이센스를 꼼꼼히 확인해야합니다. 세계 최대의 3D모델 공유사이트인 'Thingiverse'가 가장 유명합니다.

5. 3D모델 설계 서비스 이용

  마지막으로 전문가의 3D모델 설계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진이나 그림, 도면만 전문 엔지니어에게 전달한다면 실물로 제작될 수 있도록 3D모델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전문 엔지니어는 전달받은 자료를 정밀한 치수의 3D데이터로 구체화시키는 작업과 동시에 기능성, 내구성, 작동성, 조립성, 제작원가 등을 고려하며 설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인 3D모델링 기술이 있더라도 제품의 생산성을 향상시켜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전문 엔지니어의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링크 이미지 (33).jpg

 

    크렐로는 기획, 설계, 제작까지 완벽한 제조를 위한 모든 과정을 제공합니다. 차별화된 기술력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제조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적의 기술 구현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소통하는 크렐로의 기구설계 팀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시제품제작 3D출력.jpg
제조가 빠르고 쉬워집니다.